공립교환

공립교환 > 공립교환 > 교환학생 후 진로

Quick
Menu

교환학생 후 진로

미국 유학으로 연계

미국 국무부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최장 1년간 미국에 체류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반드시 한국으로 귀국을 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아래와 같이 자신의 목표에 따라 다음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강 * 현 중3때 교환학생 참가 → 조지아주 사립고 복학
뉴욕대(NYU : 미국학생 선호 1위) 진학
이 * 규 고1 때 교환학생 참가 → 오레곤주 사립고 복학
퍼듀(Purdue Univ.) 공대(미국 공대랭킹 5위) 진학
송 * 은 중3때 교환학생 참가 → 조지아주 사립고 복학
유펜(University of Pennsylvania(아이비리그 중 하나)) 진학
이 * 원 중2 때 사립교환학생 참가 → 미시간주 사립고 복학
미시간대(Univ. of Michigan : 미국 Top 25위) 경제학과 진학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친 후 외국에서 계속 공부하길 원한다면 미리 유학하고자 하는 학교의 개강 6개월 이전에 유학수속을 밟아 새로이 유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환학생 경험을 밑거름으로 계속 미국에서 유학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경우, 교환학생 프로그램 종료 후 한국으로 귀국한 직후 F-1 학생비자로 전환하여 다시 미국으로 출국하여 사립 유학을 하게 됩니다. 애임하이교육㈜에서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이어 미국 사립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유학 수속을 도와 드립니다.

미국 사립교환학생

미국 사립 교환학생이란, 교환학생 관리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새로운 형태의 사립학교 유학으로써, 기존의 미국무부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한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기존 미 국부무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단점이었던 최장 1년간만 머물 수 있었던 J-1 문화교류비자를 발급받는 것이 아니라, F-1 학생 비자를 발급받아 들어가기 때문에, 학생이 희망할 경우 1년 마다 프로그램 연장을 통해 계속 학업을 하며 희망하는 경우 졸업까지도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 미국 사립교환학생 프로그램 자세히 보기 [Click]

미국 관리형 유학

미국 관리형 유학은 미국 사립교환학생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종교계 사립학교에서 정규 수업을 하며 현지인 홈스테이 가정과 생활하게 됩니다.

단, 사립교환학생 프로그램의 경우 지역관리자/코디네이터가 미국인인 반면, 관리형 유학의 경우 애임하이교육 지사장(한인교포)이 가디언으로써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관리형 유학 가디언선생님의 경우 한국과 미국의 이중 문화와 언어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 계신 학부모님과 학생 생활/진로 문제에 대한 협의와 상담이 용이하고, 또한 학생이 생활하면서 학교/홈스테이 가정과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한국말로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듣고 대변해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 대한 향수병, 그리움 등을 달래주는 멘토의 역할을 더함으로써, 한국의 부모님의 역할을 대신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한국의 부모님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온라인 시스템이 도입되어 홈페이지를 통해 가디언과 의사를 자유롭게 주고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미국 관리형 유학 프로그램 자세히 보기 [Click]

국내 고등학교 복학 및 편ㆍ입학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친 후 한국으로 복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미국 교환학생 증빙서류 등의 필요 서류를 해당 교육청 관할 하의 고등학교에 제출, 복학 절차를 밟아 출국 전 학년 또는 상위 학년으로 복학이 가능합니다. 단, 복학계획을 세울 때는 자신이 원하는 대학을 가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어떤 과정을 밟아야 하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송 * 니 중3때 교환학생 참가 → 고1 복학 → 서울대 진학
권 * 혜 중3때 교환학생 참가 → 외고편입 → 연세대 진학
장 * 준 중3때 교환학생 참가 → 국제고입학 → 고려대 진학
유 * 주 고1때 교환학생 참가 → 민사고복학 → 프린스턴대학 진학
복학 방법

교육청이 아닌 해당 교육청 산하의 고등학교에 직접 편입학 신청

복학 시기

귀국 후 1달 이내(자세한 복학 시기는 해당 학교장 및 선생님과 상의 후 결정)

구비 서류
a. 아포스티유 확인을 받은 재학증명서 - 최소 3부 발행 권장

미국에는 한국에서 요청하는 재학증명서(Certificate of Enrollment)양식이 있지 않으므로 학교에 특별히 요청하여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따라서 학교 레터지에 아래의 내용들이 들어간 편지 형식으로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 학생이름/학업 시작일(년/월/일)/학업 종료일(년/월/일)/재학 학년/재학했던 학교 이름/교장 서명 및 압인(Official Seal)

b. 아포스티유 확인을 받은 성적증명서 - 최소 3부 발행 권장

기말고사 종료와 동시에 귀국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교환학생의 경우 기말고사까지 정리된 성적증명서를 발급받아 귀국하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미리 학교의 카운슬러에게 한국의 집 주소를 영문으로 알려주고, 우편비용(혹은 DHL비용)을 지불한 뒤 성적증명서가 발행되면 한국으로 부쳐달라고 요청한 뒤 귀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카운슬러의 e-mail, 전화번호, 이름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학교에서는 본인 이외의 제 3자에게 개인정보 유출을 하지 않으므로 학생 스스로가 꼭 미리 준비하십시오.
성적증명서에는 입학과 퇴학 년월일 및 재학 학년이 명시되어 있어야 하고, 학교장의 서명과 Official Seal(압인)이 찍혀있어야 합니다.

c. 여권 사본 또는 출입국 사실 증명서, 입국 일자 기록

(입국일자 반드시 기록 - 출입국관리사무소나 공항터미널 등에서 발행)

d.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 - 귀국일자 이후 발행된 것
e. 기타 해당학교 요청서류
f. [option] 학교장, 선생님, 호스트로부터 받은 추천서

(가능한 많이 받아 두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친필 사인이 있어야 하고, 같은 내용의 추천서도 가능하다면 여러 부 복사를 하여 각 추천서에 친필 사인을 받아두면 추후 고등학교 복학 뿐 아니라 대학 입학 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위의 a.b.f. 즉, 미국 서류를 발급받는 것은 학생 본인의 역할이며, 귀국 후 발급이 불가능하므로, 귀국 전 학생은 반드시 필요 서류를 충분하게 발급받아 가지고 들어와야 합니다.

  • ** 상세정보 : 서울교육청 홈페이지[귀국자 편입학 안내] 및 각 지역 교육청
  • ** 학교별 운영방침에 따라 복학방법, 학년배정 등 절차가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직접 학교장 및 담당 선생님과 학생 귀국 전 미리 복학에 대한 상세한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 ** 아포스티유(Apostille)

최근, 아포스티유 확인을 받은 서류를 제출하라고 하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아포스티유란 한국 혹은 미국에서 작성되어 상대국 해당기관에 제출되는 공문서(행정, 법무관련 공문서, 공증인 문서 등)에 대하여 상대국 외교, 영사기관에 의한 인증을 면제하고, 대신 그 문서를 발행한 당사국이 발급하는 증명서(Apostille)를 붙여 인증을 대체하는 협약입니다.

(가) 미국내에서 신청하는 방법
  • 해당 주정부의 아포스티유 사무소 주소와 공증비용 확인
  • 재학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공증을 받는다.
  • 주별안내 : http://www.shirleylaw.com/en/resources/apostille_usa.htm
  • 해당 주정부의 아포스티유 사무소 주소와 공증비용 확인(공증비: $5~$25)
  • 우편신청 시 각 주별로 Cover Letter를 준비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 후 작성하여 아포스티유 사무소로 압인이 찍힌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를 회신 봉투와 함께 접수
  • ① 회신 봉투와 우편비용은 미리 납부해야 하며, 홈스테이 주소로 작성
  • ② 한국 주소지로 받게 될 경우, DHL 운송장 혹은 EMS 운송장 작성하여 착불로 신청
  • ③ 미국 홈스테이 주소로 도착했다면, 호스트 가족에게 DHL로 보내달라고 부탁해야 함
(나) 한국에서 신청
  • 학교장 서명과 압인이 된 미국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 준비 (사본도 가능합니다.)
  • 대행 서비스를 통해 발급 : http://www.apostilla.com